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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하는 질문 해결방법
질문 계좌간 자동이체 등록시 출금되는 날짜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답변 ▶ 우리은행 계좌로 자동이체 등록시
자동이체 이체지정일 당일 자동이체가 처리되며, 자동이체 이체지정일에 출금계좌의 잔액이 부족하여 자동이체가 처리되지 않은 경우에는 부족자금이 채워지는날에 이체처리됩니다. (영업일 기준)
※ 단, 입금계좌가 입출금이 자유로운 계좌인 경우에는 이체지정일만 이체처리되고, 그 후 부족자금이 채워지더라도 이체되지 않습니다.
▶ [타행 자동이체]타행계좌로 자동이체 등록시(2015.2.13 시행)
① 출금 날짜
자동이체 이체지정일 당일 우리은행 출금계좌에서 출금하여 바로 수취은행의 지정계좌로 이체하는 거래입니다.
자동이체 이체지정일이 공휴일인 경우에는 다음영업일, 고객님이 지정한 날이 없는 월의 경우에는 해당월의 말일에 입금처리 됩니다.
② 잔액부족의 경우
출금계좌의 출금가능한 금액이 부족할 경우(수수료 포함) 자동이체가 처리되지 않으며, 차후에 잔액이 채워지더라도 다시 자동이체 되지 않습니다.
③ 수취계좌 부재의 경우
계좌번호 오류기재 포함, 잔액증명서 발급, 입금한도 초과, 법적제한, 해약등 고객님의 귀책사유로 입금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이체 처리하지 않습니다.
▶[타행 납부자 자동이체]타행계좌로 자동이체 등록시
① 출금 날짜
우리은행 출금계좌에서 자동이체 이체지정일 전 영업일에 출금하여 자동이체 이체기일에 타행계좌에 입금됩니다.
자동이체 이체지정일이 공휴일인 경우에는 다음영업일, 고객님이 지정한 날이 없는 월의 경우에는 해당월의 말일에 입금처리 됩니다.
② 잔액부족의 경우
출금계좌의 출금가능한 잔액이 부족할 경우(수수료 포함) 자동이체가 처리되지 않으며, 차후에 잔액이 채워지더라도 다시 자동이체 되지 않습니다.
③ 수취계좌 부재의 경우
계좌번호 오류기재 포함, 잔액증명서 발급, 입금한도 초과, 법적제한, 해약등 고객의 귀책사유로 입금불능 처리된 경우 수수료를 제외하고 입금불능된 금액을 납기일에 이은 제1영업일에 출금계좌(당행계좌)로 환급합니다.
★ 기존 타행납부자자동이체(전 영업일 출금) 이용 고객님은 타행자동이체(당일 출금)로 전환되지 않으니 원하신다면 기 타행납부자자동이체를 해지 하고 다시 타행자동이체를 신청하면 당일출금/입금으로 이용 가능하십니다. (인터넷뱅킹/WON뱅킹/텔레뱅킹/영업점 내점)
질문 인터넷/스마트뱅킹 이체한도 조회 및 증액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답변 1) 이체한도 조회방법
① 개인인터넷뱅킹 또는 우리WON뱅킹 앱에 로그인합니다.
② 이용하시는 채널에서 아래 '이체한도조회/축소' 메뉴로 이동합니다.
- PC : 개인인터넷뱅킹 로그인 → 뱅킹관리 → 인터넷뱅킹관리 → 이체한도조회/축소
- 스마트폰 : 우리WON뱅킹 앱 로그인→ Ξ(전체메뉴) → 계좌 관리 → 입출금 → 이체한도 관리
③ 1회 / 1일 이체한도 및 보안등급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2) 이체한도 증액방법 [택1]
【방법1】우리은행 영업점에서 증액
예금주 본인께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을 지참하신 후 가까운 영업점에 방문하셔서 인터넷뱅킹 이체한도를 증액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체한도 증액과 동시에 인터넷/스마트뱅킹에서 증액된 이체한도 범위내에서 거래할 수 있습니다.
【방법2】우리은행 「비대면 실명확인」서비스로 이체한도 증액
※「비대면 실명확인」서비스 이용가능 조건(모두 충족)
① 만 19세 이상 내국인으로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을 보유한 고객(외국인 거래불가)
② 본인명의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고객
③ 우리은행 또는 타행의 본인 계좌로 본인확인절차 이행 가능한 고객
이용 조건에 충족되는 경우 아래의 경로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체한도를 증액하시기 바랍니다.
① '모바일 웹' : m.wooribank.com 접속→ (우측) 三 메뉴 선택→ 뱅킹관리→ 이체한도관리
② 우리WON뱅킹 앱→ 전체메뉴→ 비대면 실명확인 센터→ 뱅킹관리→ 이체한도 관리
※ 보안등급별 보안매체 및 이체한도 범위(2014-03-28일 기준)
- 보안 1등급 : OTP발생기, 1회 1억원 이하 / 1일 5억원 이하로 설정 가능
- 보안 2등급 : 보안카드, 1회 5백만원 이하 / 1일 1천만원 이하로 설정 가능
(예) 보안카드를 이용하시는 고객님이 영업점에서 이체한도를 '1회 5백만원, 1일 1천만원' 초과된 금액으로 증액하는 경우, 보안매체는 OTP발생기로 이용하셔야 합니다.
※ 영업시간내 영업점 방문이 어려우신 개인(대한민국 국적의 만19세이상) 고객님은 영업점내 설치되어 있는 '스마트 키오스크'를 통해 은행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상담센터☎ 1800-5000)
☞ '스마트 키오스크' 운영 영업점 및 가능업무 자세히 보기
질문 인터넷뱅킹 이용자비밀번호 3회 오류 해제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 개인 및 개인사업자인 경우, 이용자비밀번호가 3회오류 발생되면 아이디로그인은 불가하며 아이디로그인 외에 다른 로그인 방법(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비밀번호 등)으로 이용가능합니다.
▶ 아래 안내된 각 매체별 '이용자비밀번호 3회 오류해제 가능 조건'이 충족된다면 영업점 방문없이 3회 오류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건이 충족되지 않는 경우에는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가까운 영업점에 방문하셔서 '이용자비밀번호 3회 오류해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1) [인터넷뱅킹]에서 이용자비밀번호 3회 오류해제 가능 조건
① 기 등록한 이용자비밀번호와 동일한 비밀번호를 입력
※ 기 이용자 비밀번호는 3번의 입력 기회가 있으며, 3번 모두 비밀번호를 잘못 입력한 경우에는 영업점 방문 또는 비대면 실명확인, 스마트 키오스크 이용하여 비밀번호 오류해제가 필요합니다.
② (출금)계좌번호 및 계좌비밀번호 입력 가능해야 함
③ 우리은행에 등록된 보안매체(보안카드, OTP) 정보 입력 가능해야 함
④ 우리은행에 등록된 고객의 공동(금융)인증서 거래 가능해야 함
※ 조회고객은 ①, ② 거래까지 통과시 3회 오류해제 됩니다.
⑤ 이용자비밀번호 3회오류 해제 메뉴
[인터넷뱅킹 : 전체서비스→ 고객광장→ 개인회원서비스→ 아이디/이용자비밀번호→ 비밀번호재등록 및 오류해제]
2) '비대면실명확인'으로 이용자비밀번호 3회 오류해제 가능 조건
※「비대면 실명확인」서비스 이용가능 조건(모두 충족)
① 대한민국 국적의 만19세 이상 개인고객 (외국인 거래불가)
②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이 준비되어 있는 경우
③ 본인명의 휴대폰으로 '휴대폰 본인확인'이 가능한 경우
위 이용 조건에 충족되는 경우 아래의 경로 中 하나를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① '모바일 웹' : m.wooribank.com 접속 → (우측) 三 메뉴 선택 → 뱅킹관리 → 로그인 비밀번호 재설정
② 우리WON뱅킹 앱→ 전체메뉴 → 비대면 실명확인 센터 → 뱅킹관리 → 로그인 비밀번호 재설정
질문 인터넷/스마트뱅킹의 간편이체서비스란?
답변 간편이체 한도내 간편이체 지정단말에서 '타인계좌' 또는 '타행계좌'로 이체 시,
보안카드(또는 OTP발생기)와 인증서 비밀번호 입력이 생략되는 서비스입니다.
간편이체 시 지정단말 이용여부에 따라 아래와 같이 생략 조건이 다릅니다.
① 간편이체 지정단말에서 이체 : 보안카드(또는 OTP발생기)와 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생략
단, 이체 금액, 대상 계좌(입금 계좌)에 따라 보안카드(OTP발생기) 입력이 필요할 수 있음
② 간편이체 미지정 단말에서 이체 : 보안카드(또는 OTP발생기)는 입력하고, 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생략
본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 ① 간편이체 한도 및 ② 간편이체 지정단말을 등록 하시기 바랍니다.
① 간편이체 한도 : 1일 최대 500만원 이내로 직접 설정(단, 전자뱅킹 이체한도를 초과하여 거래할 수 없음)
② 간편이체 지정단말 : PC 1대, 스마트기기 1대 등록 가능
※ 간편이체 메뉴 경로
· PC : [개인인터넷뱅킹 로그인 → 뱅킹관리 → 간편이체]
· 스마트폰 : [우리WON뱅킹 로그인→ 전체메뉴→ 이체/출금→ 이체 관리→ 간편이체]
* 서비스 가입 및 간편이체 지정단말 등록 시에는 보안카드(또는 OTP발생기)와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간편이체 지정단말 등록은 추가인증(2채널ARS인증 등)이 필요합니다.
질문 이용자비밀번호(로그인비밀번호)를 모르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영업점에 방문하신 후 이용자비밀번호를 제신고 하시기 바랍니다.
단, 개인고객님은 인터넷/스마트뱅킹 또는 '비대면 실명확인 서비스'를 이용하여 이용자비밀번호 재등록이 가능합니다.
1) 인터넷/스마트뱅킹 이용자비밀번호 재등록
▶ 이용자비밀번호 오류회수가 없거나, 3회 미만인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만약, 3회 오류가 된 경우에는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가까운 영업점으로 방문해 주시거나, '비대면실명확인 서비스'를 통해 비밀번호를 재등록 하시기 바랍니다.
▶ [인터넷/스마트뱅킹]에서 이용자비밀번호 재등록 시 입력하는 정보
① 이용자ID와 생년월일, (출금)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② 우리은행에 등록된 보안매체(보안카드 또는 OTP)와 공동(금융)인증서
※ 공동(금융)인증서가 없는 경우
- 공동(금융)인증서 최초 발급은행이 우리은행 : [개인인증센터 > 공동(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에서 재발급
- 공동(금융)인증서 최초 발급은행이 타행 : 발급은행에서 공동(금융)인증서 재발급 후 우리은행에서 '타기관인증서 등록'
③ 이용자비밀번호 재등록 메뉴
- 인터넷뱅킹: 전체서비스→ 고객광장→ 개인회원서비스→ 아이디/이용자비밀번호→ 비밀번호재등록 및 오류해제
- 스마트뱅킹: 우리WON뱅킹 앱→ 전체메뉴→ 인증/보안→ 로그인 비밀번호 관리→ 로그인 비밀번호 재설정
2) '비대면 실명확인 서비스'에서 이용자비밀번호 재등록
▶ 아래의 조건이 모두 충족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① 대한민국 국적의 만 19세 이상 개인고객 (외국인 거래불가)
②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이 준비되어 있는 경우
③ 본인명의 휴대폰으로 '휴대폰 본인확인'이 가능한 경우
▶ 위 조건이 모두 충족된 경우 아래의 경로 中 하나를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① '모바일 웹' : m.wooribank.com 접속 → (우측) 三 메뉴 선택 → 뱅킹관리 → 로그인 비밀번호 재설정
② 우리WON뱅킹 앱→ 전체메뉴 → 비대면 실명확인 센터 → 뱅킹관리 → 로그인 비밀번호 재설정
질문 공동인증서 암호를 모르거나, 인증서 암호 불일치(오류횟수 5회)인 경우 처리방법은?
답변 공동인증서 암호는 입력값에 대해 오류여부만 체크하고, 누적된 오류횟수로 공동인증서 거래를 제한하지 않습니다.
'인증서 암호 오입력 횟수가 5회를 초과하였습니다.' 메시지 창이 나온 경우에는 해당 창을 닫고, 인증서 암호 입력을 계속하여 시도하실 수 있습니다.
인증서 암호 중 영문은 대소문자를 구분하므로, 인증서 암호 입력시 영문은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입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에도 계속하여 '인증서 암호 불일치' 결과가 나오거나, 암호를 모르시는 경우에는 PC 또는 스마트폰에 저장된 공동인증서를 모두 삭제하신 후 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 인증서 재발급 시 인증서 암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 암호 체계】
- '영문/숫자/특수문자'를 조합하여 최소 10자리에서 최대 56자리까지 등록 가능
- 특수문자 중 ( ‘ , “ , ₩ , | ) 4개는 암호설정 불가
- 영문은 대/소문자 구분 입력 필요
▶ 공동인증서 삭제
① PC : 인터넷뱅킹 공동인증서 로그인시 인증서 입력창에서 삭제대상 인증서 선택 후 [인증서삭제]
② 스마트폰
· 개인 : 우리WON뱅킹→ 전체메뉴→ 인증/보안→공동(공인)인증센터→인증서관리→ 삭제대상 인증서 선택→ [인증서삭제]
· 기업 : 우리WON뱅킹 기업→ 전체메뉴→ 인증/보안→공동인증센터→ 인증서관리→ 삭제대상 인증서 우측 점3개 선택→[삭제]
▶ 공동인증서 재발급
① PC : 우리은행 홈페이지→ 개인(기업)인증센터→ 공동인증서발급/재발급
② 스마트폰
· 개인 : 우리WON뱅킹→ 전체메뉴→ 인증/보안→공동(공인)인증센터→인증서 발급/재발급
· 기업 : 우리WON뱅킹 기업→ 전체메뉴→ 인증/보안→공동인증센터→ 인증서 발급/재발급
※ 만약, 다른 금융기관에서 발급된 공동인증서이면 공동인증서를 발급한 금융기관에서 재발급 받으시고 우리은행에 '타기관 인증서 등록'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① PC : 우리은행 홈페이지→ 개인(기업)인증센터→ 타기관공동인증서등록/해제
② 스마트폰
· 개인 : 우리WON뱅킹→전체메뉴 → 인증/보안→ 공동(공인)인증센터→ 다른 기관 인증서 등록/해제
· 기업 : 우리WON뱅킹 기업→ 전체메뉴→ 인증/보안→공동인증센터→ 다른기관 인증서 등록/해제
질문 인터넷뱅킹에서 공동(공인)인증서 발급시 '출금계좌미등록'으로 오류 발생됩니다.
답변 공동(공인)인증서 발급단계에서 '출금계좌번호'란에 입력하신 계좌번호에 대한 오류로, 인터넷뱅킹 출금계좌가 아닌 경우 안내되는 내용입니다.
현재 고객님께서 보유하고 있는 계좌중에서 인터넷뱅킹 출금계좌로 등록된 계좌를 입력하여 주시고, 만약 동일 오류가 반복된다면 출금계좌 등록 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인터넷뱅킹 로그인시 전체보유계좌에서 [이체]버튼이 있는 계좌가 출금계좌 입니다.
질문 타기관에서 발급받은 OTP발생기를 우리은행에 등록할 수 있는 방법은?
답변 타기관OTP발생기의 종류가 '범용'이라면 우리은행에 등록 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OTP종류가 '한정용'은 등록 불가
‘범용’여부는 발급은행 또는 우리은행 영업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고객(개인ID)님께서 타행 OTP발생기를 우리은행에 등록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인터넷/스마트뱅킹에서 등록 (택1)
- 개인인터넷뱅킹 로그인 → 뱅킹관리 → 보안관리 → 당행/타기관 OTP등록 서비스
- 우리WON뱅킹 앱 로그인 → 전체메뉴 → 인증/보안 → 보안카드/OTP → OTP 이용등록
※ 우리은행에 등록된 금융인증서 또는 공동(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에는아래 2) 비대면 실명확인 또는 3) 영업점을 통해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2) 비대면 실명확인 서비스를 통해 등록(택1, 스마트폰으로 이용 가능)
※ 「비대면 실명확인」서비스 이용가능 조건(모두 충족)
① 대한민국 국적의 만19세 이상 개인고객 (외국인 거래불가)
②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이 준비되어 있는 경우
③ 본인명의 휴대폰으로 '휴대폰 본인확인'이 가능한 경우
④ 우리은행(또는 타행) 본인 계좌인증이 가능한 경우
이용 조건에 충족되는 경우 아래의 경로중 하나를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① '모바일 웹' : m.wooribank.com 접속 → (우측) 三 메뉴 선택 → 뱅킹관리 → OTP발생기 등록
② 우리WON뱅킹 앱→ 전체메뉴 → 비대면 실명확인 센터 → 뱅킹관리 → OTP발생기 등록
3) 우리은행 영업점에 방문하신 후 등록(신분증 지참)
▶ '법인 또는 기업ID를 사용하는 개인사업자'께서 타기관 OTP발생기를 우리은행에 등록하는 경우에는 아래내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① 우리은행 기업ID에 타기관 OTP발생기 최초 등록하는 경우, 영업점에 방문하셔서 등록하셔야 합니다.
② 우리은행 기업ID에 타기관 OTP발생기를 등록하여 사용하던 중 다른 OTP발생기를 발급받아 등록하는 경우, 영업점에 방문하셔서 등록하셔야 합니다.
다만, 우리은행에 등록된 타기관OTP발생기를 최초 발급기관에서 불량교체 등으로 재발급 받아 우리은행에 재등록하는 경우에는 우리은행 인터넷뱅킹에서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뱅킹에서 타기관OTP발생기 등록】
기업인터넷뱅킹 로그인→ 뱅킹관리→보안관리→타기관OTP등록(불량교체)
※ 온라인 상 자동등록대상인 경우에 한해 인터넷뱅킹에서 등록할 수 있으므로, 위 거래에서 등록되지 않는다면 가까운 우리은행 영업점에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영업점에 방문하실 때에는 필요서류와 타기관 OTP발생기를 지참하여 주시기 바라며, 필요서류는 [고객광장 → 이용서비스안내 → 필요서류 및 유의사항] 안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바로가기
※ 상기 서류는 법인의 기본 서류로 거래 고객의 상황(공동대표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추가 문의는 고객센터(☎1588/1599-5000)로 문의 부탁 드립니다
※ 추가로, 개인사업자인 경우 OTP 불량교체와 관계없이 우리WON뱅킹 기업 앱에서「국세청 사업자정보조회 및 비대면 실명확인」을 통해 비대면으로 OTP 등록하는 방법도 있으니 편하신 방법으로 이용 부탁드립니다.
(이용경로: 우리WON뱅킹 기업→ 전체메뉴→ 인증/보안→ OTP/생체인증→ OTP 관리→ OTP이용등록)
질문 보안카드를 분실했어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보안카드 분실신고 후 본인께서 신분증(주민등록증 등)을 지참하시고, 가까운 영업점에 방문하셔서 보안카드를 재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 보안카드 분실신고(택1)
① 유선(ARS)으로 분실신고
· 1588(1599)-5000(또는 02-2006-5000) 통화시도
· 안내음성이 나오면 서비스코드 614번 입력 → 보안카드 분실신고 1번 선택
※ 분실신고는 24시간 365일 가능
② 인터넷/스마트뱅킹에서 분실신고
· 개인 인터넷뱅킹 로그인 → 뱅킹관리 → 분실신고 → 보안카드분실신고
· 우리WON뱅킹 로그인 → 전체메뉴 → 고객지원/부가서비스 → 사고신고 → 보안카드/OTP 분실신고
※ 영업시간내 영업점 방문이 어려우신 개인(대한민국 국적의 만19세이상) 고객님은 영업점내 설치되어 있는 '스마트 키오스크'를 통해 은행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상담센터☎ 1800-5000)
☞ '스마트 키오스크' 운영 영업점 및 가능업무 자세히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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